저는 키가 작습니다. 어딜 가도 ‘작다’라는 수식어가 붙는 걸 피하기 어렵죠. 그렇다고 해서 감정적으로 억울한 적은 없어요. 애초에 커본 적이 없어서일까요…🙄 다만 일상에서 은근히 불편한 순간들은 있습니다. 부산에 내려갈 때 자주 타는 KTX만 해도 짐칸 선반은 제게 늘 높은 벽처럼 느껴집니다. 가끔은 옆자리 모르는 분을 슬픈 눈으로 물끄러미 바라보다가 도움을 요청하기도 하죠.
곧 다가올 가을의 ‘롱코트 간지’ 같은 건 저와 거리가 멉니다. 서울의 매서운 추위를 막아줄 롱패딩도 마찬가지예요. 제 키에 딱 맞는 롱패딩은 세상에 거의 없죠. 게다가 옷값만큼 수선비가 나올 때면 작은 키에 현타가 오기도 합니다.
어릴 적부터 친구들이 “너는 귀엽지~”라고 말해주곤 했지만 정작 알맹이는 귀여움과 거리가 멀어서 그게 큰 위로가 되진 않았습니다. 그래도 AI에게 물어보니 키가 작으면 에너지를 적게 쓰고 식량 섭취에 유리하다고 하더군요. 다가올 식량 위기 시대에 생존 경쟁에서 강점을 가질 수 있다니 그거라도 위안 삼아야 할까요…🥲
앞서 키 작은 사람의 슬픔을 잔뜩 늘어놨지만, 사실 별생각 없이 잘 살고 있습니다. 근데 갑자기 왜 키 이야기냐구요? 오늘, 9월 22일은 바로 ‘호빗의 날’이거든요. 호빗처럼 작은 체구로도 큰 모험을 해내듯, 저도 제 작은 키와 함께 제 나름의 모험을 즐겁게 이어가 보려 합니다. 뭐, 키 작아도 제 몫만 잘 해내면 되는 거 아니겠습니까.
- 굽높은 신발을 좋아하는 혜림 드림 -
📢 'AI 강국, 왜 자국 플랫폼이 필요한가' 토론회가 열립니다!
9월 24일 수요일 오후 2시 30분 프론트원 4층 세미나실A 에서, 정책 토론회가 열립니다.
현재 정부는 ‘AI 3대 강국’을 국정 목표로 내걸고 다양한 대책과 계획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1, 2위 국가와의 격차가 큰 상황에서, 한국이 독자적인 AI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자국 플랫폼의 존재가 핵심적인 기반이 됩니다. 최근 이와 관련한 연구들이 진행되어, 학계와 산업계가 함께 논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어요😃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스타트업얼라이언스의 '2025 국정감사 정책자료집'이 발간되었습니다. 벌써, 3년째인데요! 이번 자료집에는 △투자·회수시장 정상화, △플랫폼 규제 재검토, △AI 기본법의 산업 친화적 전환, △네트워크 망 규제 구조 개편, △글로벌 개방성 확대, △지역 창업정책 전환 등 7대 핵심 아젠다와 금융·의료·리걸·제조 분야 과제까지 총 11대 정책·입법 제언을 담았습니다. 국회에 직접 전달할 예정으로, 스타트업 생태계의 목소리가 정책에 잘 반영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내년 1월 시행을 앞두고 있는 'AI 기본법', 산업계와 학계는 어떤 점을 우려하고 있을까요? 그리고 시행령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까요? 이번 이슈페이퍼 'AI 기본법의 발전적 시행을 위한 제언'에서는 최근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하위법령 방향에 대한 전문가 제언과 산업계의 현장 목소리를 담았습니다. 한창, 정부의 의견 수렴 절차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이번 리포트가 산업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첫걸음이 되면 좋겠습니다! 이번 리포트에도 많은 관심과 의견 부탁드립니다🙌